조재연

Cho Jaeyeon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학과 석사과정 수료

 

경력

2016-현재 현재 문화비평 웹진 “크리틱-칼” 필진
2020 “비영리공간 싹” 싹수 프로젝트 비평가 부문 선정
2017 “대안공간 눈” 차세대 유망 문화예술비평가 비평지원 선정

 

비평

2021 「해후의 질감」, 박현 기획 ⟪thedesert.xyz⟫, 『GRAVITY EFEECT』 기고
2021 「가장 마지막의 결산」, 안동일 작가론, 『GRAVITY EFEECT』 기고
2021 「출처되는 원질」, 강석호・이은주 기획 ⟪정보의 하늘에 가상의 그림자가 비추다⟫ 전시비평, 『월간미술』 기고
2020 「이 음악이 멈추어도 우리들은 춤을 춰요」, 김동규 작가론, 문화비평 웹진 “크리틱-칼” 기고
2020 「저녁은 어떻게 오지」, 강원제 작가론, 도록 『BE TRUE』 게재
2020 「폭발」, 백지훈 작가론, 도록 『Nontype』 게재
2020 「미적 유기체로 아버지」, 안부 작가론, 도록 『잘-못-하다』 게재
2020 「실수가 개와 늑대의 시간」, 김학량 작가론, 문화비평웹진 “크리틱-칼” 기고
2020 「자- 변신이다」, 임동승 작가론, 『월간미술』 기고
2020 「0章」, 센정 작가론, 『퍼블릭아트』 기고
2020 「바다 알러지 잠수함」, 김학량 작가론, 문화비평웹진 “크리틱-칼” 기고
2020 「시계보는 법」, 존 버거 『몇 시인가요?』 서평, 『월간미술』 기고
2020 「시계판에 총」 구나 작가론, 도록 『너와나와너와나』 게재
2019 「제가끔 서 있어도 우리들은」, 멀티탭 기획 ⟪감각을 연결하기⟫ 전시비평, 『퍼블릭아트』 기고
2019 「사뭇 지속하는 다툼」, 송가현 기획 ⟪이스트빌리지 뉴욕: 취약하고 극단적인⟫ 전시비평, 『GRAVITY EFEECT』 기고
2019 「폭력이 어쨌다구」, 정희영 기획 ⟪링, 동그라미를 가리키고 사각을 뜻하는⟫ 전시비평, 문화비평웹진 “크리틱-칼” 기고

 

수상

2019 GRAVITY EFEECT 제3회 미술비평공모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