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초롱

Chorong YANG

 

 

학력

2014 프랑스 그르노블 2대학(UPMF) 현대미술사 박사
2008 조선대학교 미학-미술사학과 박사 수료
2005 조선대학교 미학-미술사학과 석사
2003 조선대학교 사학과 학사

 

주요 경력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회화학부 초빙교수
2022~2025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강사
2019~2025 조선대학교, 전남대학교 강사
2019~2023 담양 해동문화예술촌 관장

 

기획 – 전시

2025 <아침놀>, 단독, 김냇과, 광주, 예술공간집, 예술경영지원센터
2023 <비록 그롤지라도>, <인간(의) 조건>, <날 것, 그대로의 것>, 단독, 해동문화예술촌, 담양군문화재단
2022 <흔적의 아우라>, <폭력에 관한 성찰>, <모순>, 단독, 해동문화예술촌, 담양군문화재단
2021 <내면의 실타래>, <악행의 평범성>, <기억의 주름>, 단독, 해동문화예술촌, 담양군문화재단
2020 <마법 같은 현실, 매트릭스>, <뜨거운 오월, 밀알 하다>, <카오스, 관계의 알고리즘>, 단독, 해동문화예술촌, 담양군문화재단
2019 <도시 리듬과 예술적 행동>, <꿈>, 단독, 해동문화예술촌, 담양군문화재단

 

기획 – 예술프로젝트

2023~2024 제주민속촌 미디어 아트 테마파크 <벨섬>, <도채비불꽃> 기획
2020 <문화를 빚는 도시, 달빛예술마을>, 담양, 공공미술[문화뉴딜]우리동네미술프로젝트, 문화체육관광부
2018 광주비엔날레 작가시민협력프로그램 <정, 井 情 Jeong>, 협업기획, 평론, 광주비엔날레 재단

 

기획 – 세미나

2025 <부조리, 자유와 책임>, 기획, 사회, 예술공간집, 예술경영지원센터, 미로센터,
광주
2022 <폭력에 관한 성찰, 시대의 어둠을 넘어>, 담양군문화재단, 담양군
2020 광주 5.18 40주년 기념 학술세미나 <연대와 상생, 경계 너머>, 기획, 사회, 오월미술제추진위원회, 아시아문화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연구

2020~2023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단독, 한국연구재단
2018 숙련기술전수자 지원직종 개선방안 연구, 2인, 한국산업인력공단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한국산업인력공단
2017~2019 박사후국내연수지원사업, 단독, 한국연구재단

 

평론

2025 전시평론 “광주근대문화유산의 기억 : 기록과 미학 사이”, 하정웅미술관, 광주
전시평론 “잔혹한 현실에서 피어난 환상, 엔트로피의 세계”,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
전시평론 “그림-드로잉에 내재된 반복과 차이”, 개인전, 굿스페이스, 대구
전시평론 “삶의 조각들 : 존재의 기쁨과 환희의 순간들”, 개인전, 무등현대미술관, 광주
2024 작가연구 “일상의 변주, A와 A사이에서”,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전시평론 “의미 있는 형식, 이미지의 탈주와 생성의 그리드”, 개인전,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전시평론 “바깥에서, 기다림의 기다림”, 하정웅미술관, 광주
전시설명 “제목 없음”, 무등현대미술관, 광주
2023 작품평론 “방치된 현실, 배회하는 유령”, 보물섬, 경산
전시평론 “담(譚)의 틈 : 펼쳐진 풍경 속 은폐된 이야기”, 개인, 영천문화재단
작가연구 “머뭇거림: 연출 같은 현실 속 사색적 삶”, 광주시립미술관, 광주
전시평론 “조각의 확장: 대상, 공간, 시간의 삼중주”, 개인, 부산
전시평론 “몸과 몸짓 : 인간 삶의 리얼리티”, 개인, 광주
2022 전시평론 “달이 머무는 곳, 마음의 집”, 개인, 광주신세계갤러리, 광주
작가연구 광주비엔날레 GB 작가-비평가 매칭, 조정태, 임용현, 광주비엔날레재단, 광주
2021 전시평론 “쓸모있음과쓸모없음의 이중주”, 개인전, 광주
전시평론 “현실과 악몽, 그 틈새의 홀로됨” 개인전, 김냇과, 광주
전시평론 “주름진 몸, 생성되는 세계”, 개인전, 김냇과, 광주
전시평론 “경계, 의미의 중첩과 미끄러짐”, 개인전, 표갤러리, 서울
작품연구 “쌀 한 톨에 대한 단상”, 작가작품집, 독일
2020 작가연구 “중첩된 피부, 사회의 결”, 광주문화재단
작가연구 “살아있는 신체적 리듬의 속도”, 광주문화재단
전시평론 “산수, 그리고 바람의 흔적”, 개인전, 광주
2019 전시평론 “존재의 주름”, 영천문화재단
전시평론 “문턱의 시간, 경계의 멜랑콜리”, 개인전, 광주
전시평론 “자연(삶)의 순환과 몽상의 의식”, 개인전, 광주
2017 전시평론 “기억의 이중주: 시간과 공간의 내면화”, 개인전, 양림미술관, 광주
전시평론 “봉다리의 창조적 회귀”, 개인전, 신세계갤러리, 광주

 

잡지 및 기고

2024 평론 “채온: 열꽃, 나의 얼굴”, 아트인컬처
평론 “몽상가 S의 오디세이”, 아트인컬처
평론 “문민: 판도라의 인간 군상”, 아트인컬처
리뷰 <우주의 수, 수학> 전시 리뷰, 월간미술
칼럼 “한국 예술(K-Art)과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국제교류진흥원
2023 칼럼 “디지털 팬더믹 시대, NFT와 미술 생태계”, 아르코
2022 칼럼 “팬더믹 이후 예술 생태계 변화 속 미술관의 역할 : 메타버스와 NFTs를 중심으로”, 뮤지엄뉴스
칼럼 “골목, 길의 존재와 시간”, 도만사
2018 평론 “미술, 현실과의 타협”외 4편, Vol. 3, 비평잡지 『전달』, Project B 발간
2017 평론 “거리의 미학 I, 소통의 장소로서 도시 공간” 외 6편, Vol. 2, 비평잡지 『전달』, Project B 발간
2016 평론 “발산마을 속 예술: 유동하는 지속의 흐름” 외 4편, Vol.1, 비평잡지 『전달』, Project B 발간
2011 칼럼 “케브랑리 박물관” 외 5편, 조선대학교 미술관 해외통신원,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논문

2022 “도시 발전과 공공미술의 상관관계”, Vol.25, 유럽문화예술학논집
“팬더믹 이후 예술 생태계 변화 속 미술관의 역할 : 메타버스와 NFTs를 중심으로”, Vol.26, 유럽문화예술학논집
2021 “도시 예술의 다양성과 도시 공간 활용을 위한 연구”, Vol.21,
유럽문화예술학논집
2019 “리처드 햄블턴과 에르네스트 피뇽-에르네스트의 작품에 나타나는 서구 사회 문제의 쟁점”, Vol.10, 유럽문화예술학논집
2018 “도시 공간 속 자본과 테크놀로지”, Vol.17, 유럽문화예술학논집
“미디어 도시 공간과 인간 지각의 문제”, 84권, 미학
“벤자망 보티에(Benjamin Vautier, 1935-)의 작업 세계”, 22권, 현대미술학논문집
2017 “도시 공간 속 몸-이미지의 소비에 관한 비판적 소고”, Vol.15, 유럽문화예술학논집
“도시 미학과 현대예술: 리옹 시의 도시 계획 속 문화예술정책”, 제53권, 인문학연구
2015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예술의 자율성과 아방가르드 정신”, Vol.11, 유럽문화예술학논집
“스트리트 아트 운동의 등장과 전개에 대한 역사적 고찰 : 1980년대 이후부터 오늘날까지 파리를 중심으로”, 제19권, 현대미술학논문집
“아스거 요른의 대중문화론에 나타난 낙서의 미적 가치”, 제50권, 인문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