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
KIM BORA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미술비평 졸업(미술학 박사) |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예술학과 졸업(문학 석사)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졸업(문학사) |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독어독문학과 졸업(문학사) |
주요 경력
2017 |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시간강사연구지원 선정 |
2016 |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 시간강사연구지원 선정 |
2008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진흥기금 전시기획지원 선정 |
2019~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초빙교수 |
2019~ |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큐레이터학과 강사 |
저서 및 역서
2016 | 『미술비평: 이론과 실천』(A&C, 2016) *공저 |
2016 | 『아트폼스-사람이 만든 예술, 사람을 만드는 예술』(시그마프레스, 2016) *공역 |
2015 | 『미디어 비평용어 21』(미진사, 2015) *공역 |
2013 | 『꼭 읽어야 할 예술이론과 비평 40선』(미진사, 2013) *공역 |
2008 | 『개념미술』(마로니에북스, 2008) |
2007 | 『바실리 칸딘스키』(마로니에북스, 2007) |
주요 논문
2020 | “세계극장: 아비 바르부르크의 문화이론에 나타난 퍼포먼스 패러다임”, 『영상문화』 Vol.36, 한국영상문화학회 |
2019 | “디지털 미디어 시대 회화의 확장에 대한 고찰-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스트립> 연작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Vol.20, No.3, 한국기초조형학회 |
2018 | “아비 바르부르크와 그리자이유 이미지: 그 함의와 현재성에 대한 고찰”, 『미학예술학연구』 제55집, 한국미학예술학회 |
2016 | “유동성과 상거(相距):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회색회화”, 『기초조형학연구』 Vol.17, No.5, 한국기초조형학회 |
2015 | 「아비 바르부르크의 문화이론 연구-<이미지 아틀라스 므네모시네>에 나타난 ‘사회적 기억’과 ‘사유공간’ 개념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박사학위 논문 |
2014 | “고대의 잔존과 눈의 인간 권리-아비 바르부르크의 마네론”, 『미학예술학연구』 제40집, 한국미학예술학회 |
2014 |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자본주의 리얼리즘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Vol.15, No.5, 한국기초조형학회 |
2005 | “아도르노의 미메시스 개념을 통한 현대미술 고찰”, 『예술학』 제1호, 한국예술학회 |
기타 주요 저술
2019 | “빛이 시작된 곳에서 생태적 삶을 사유하다”, 기획전시 《2019KRAFTWERK: 호모 심비우스》 서문 |
2016 | “그리움을 담아-이중섭의 <바닷가의 아이들>”, 『art now』 |
2015 | “그 사람에게 전시를 묻다③-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장 임근혜”, 웹진 『미술과담론』 |
2015 | “김환기의 <여름 달밤>”, 『art now』 |
2013 | “최우람의 근작에 나타난 순환과 확장 구조”, 웹진 『미술과담론』 |
2012 | “때로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슬픔-이수경의 설치작업”, 월간 『한마음』 |
2012 | “물질과 비물질의 변주-이승택의 설치작업 <바람>, 월간 『한마음』 |
2012 | “나무가 된 남자-안규철의 영상설치 작업”, 월간 『한마음』 |
2011 | “경계인 선무의 전시”, 선무 특별전 《세상에 부럼 없어라》 리뷰, 『미술세계』 |
2008 | “그림과 말이 빚어내는 풍경”, 기획전시 《입장들》 서문 |
2007 | “무규정의 작가, 정연두”, 웹진 『컬처뉴스』 |
2006 | 최선아 개인전 《긴 것 짧은 것》 리뷰, 웹진 『앨리스온』 |
2006 | 노석미 개인전 《Unfussy Life》 리뷰, 『아트인컬처』 |
2005 | “40년 화력이 담긴 공간-하종현”, 『아틀리에 매핑·일산오픈스튜디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