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정
Yoonjeong Koh
학력
2002 |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멀티미디어 복수전공) |
2009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석사 졸업 |
2012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 박사수료 |
주요경력
2022 | 호반문화재단 H아트랩 입주이론가 |
2021 | 아트인컬처 3040 여성미술인 선정 |
2018-현재 | 이미단체 대표 |
2018-2020 | 토탈뮤지엄프레스 객원편집장 토탈미술관 월요살롱 진행 |
2019-2020 | 비평주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산실 비평지원) 진행 |
2019 | 금천예술공장 플로우앤비트 협력큐레이터 |
2014-2017 | 갤러리 구 협력 큐레이터 |
2015-2017 | 그레파이트온핑크 출판사 편집장 |
논문
석사 | 한국의 행동주의적 공공미술 |
학술지 | 공동체 미술의 교육적 역할 – 폴 챈의 <고도를 기다리며> 중심으로 |
출판 및 출판기획
2022 | 누가 선택을 강요하는가 (여성, 엄마, 예술가 사이에서 균형찾기), 공저(고동연, 고윤정) |
2018 | 퍼포먼스 아티스트 레코딩』 저자, 출판 및 출판기획 |
2017-2019 | 토탈미술관 K.Note 발행 issuu.com/k.note |
2017 | 『비디오 포트레이트』 국, 영문 출판기획 |
2018 | 안종현 개인전 『보통』 출판기획, 김시하 『무대위의 쌍둥이』 출판기획 |
비평, 리뷰
2021-2022 | <지도에 없는 i> 릴레이 리뷰 (총 6편) |
2021 | 진달래& 박우혁 개인전 서문 이연숙 개인전 리뷰 사공토크 전시서문 강건 <타아상실> 개인전 서문 퍼블릭아트 10월호 <설탕과 소금> 전시 리뷰 월간미술 4월호 대안공간 루프 <레퓨지아> 전시 리뷰 퍼블릭아트 3월호 홍인현숙 개인전 리뷰 |
2020 | 조영주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개인전 서문 안종현 <당신으로부터 나의 거리> 개인전 서문 퍼블릭아트 9월호 웅갤러리 배운성 개인전 리뷰 월간미술 양화선 개인전 리뷰 |
2019-2021 | 경기문화재단 시각예술창작지원평가위원 |
2019 | 미술세계 <올오버-장르알레고리 조각적> 리뷰 등 <회화적 사유와 조각적 사유, 예술가가 작업을 구축하는 과정 바라보기> 월간미술 윤종석 개인전 리뷰 양주시립미술관 레지던시 777 작가 비평가 매칭 |
전시기획
2022 | 두 비트 사이의 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우수전시) |
2020-2021 | 경기도형 공공예술 프로젝트 <ㄱㄱ게릴라영상쑈 <어쩌다 마주친> 기획 (경기문화재단 주최, 수원컨벤션센터) |
2021 | 공간타이프 <하나의 당김, 네 개의 눈> 기획 아트잠실 단체전 <잠실 스케이프> 기획 (송파문화재단) 강건 개인전 <타아상실>, 아트스페이스 광교 진달래&박우혁 개인전 <물, 마늘, 양파, 우유, 과일>, 공간타이프 |
2020 | 세종문화회관 <행복이 나를 찾는다> 총괄기획 문화역서울284 TMO창작유통공간 <10의n승> 총괄진행 노세환 개인전 <My Toes Are Free>, 복합문화공간 에무 김은형 개인전 <춤추는 노예들>, Space55 |
2019 | <프롬나드런>,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문화재단 다원예술지원) 금천예술공장 <NON 프레임마켓>, 기획 조영주 개인전 <젤리비 부인의 돋보기>, 플레이스막 |
2018 | 돈의문박물관마을 <우주시계의 기운> 기획 |
2017 | 작가미술장터 스쾃성수 공동기획 (예술경영지원센터) |
리서치
2021 | 아르코 공공미술 리서치 – 프로젝트미래유통 (경동시장, 청량리시장 인근)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리서치 – 팬데믹 시대, 퍼포먼스의 기록 관련 |
2020-2021 | 경기도형 공공예술 프로젝트 <ㄱㄱ게릴라영상쑈 <어쩌다 마주친> 기획 (경기문화재단 주최, 수원컨벤션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