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정

Yoonjeong Koh

 

 

학력

2002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멀티미디어 복수전공)
2009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석사 졸업
2012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협동과정 미술교육 박사수료

 

 

주요경력

2022 호반문화재단 H아트랩 입주이론가
2021 아트인컬처 3040 여성미술인 선정
2018-현재 이미단체 대표
2018-2020 토탈뮤지엄프레스 객원편집장
토탈미술관 월요살롱 진행
2019-2020 비평주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산실 비평지원) 진행
2019 금천예술공장 플로우앤비트 협력큐레이터
2014-2017 갤러리 구 협력 큐레이터
2015-2017 그레파이트온핑크 출판사 편집장

 

 

논문

석사 한국의 행동주의적 공공미술
학술지 공동체 미술의 교육적 역할 – 폴 챈의 <고도를 기다리며> 중심으로

 

 

출판 및 출판기획

2022 누가 선택을 강요하는가 (여성, 엄마, 예술가 사이에서 균형찾기), 공저(고동연, 고윤정)
2018 퍼포먼스 아티스트 레코딩』 저자, 출판 및 출판기획
2017-2019 토탈미술관 K.Note 발행 issuu.com/k.note
2017 『비디오 포트레이트』 국, 영문 출판기획
2018 안종현 개인전 『보통』 출판기획, 김시하 『무대위의 쌍둥이』 출판기획

 

 

비평, 리뷰

2021-2022 <지도에 없는 i> 릴레이 리뷰 (총 6편)
2021 진달래& 박우혁 개인전 서문
이연숙 개인전 리뷰
사공토크 전시서문
강건 <타아상실> 개인전 서문
퍼블릭아트 10월호 <설탕과 소금> 전시 리뷰
월간미술 4월호 대안공간 루프 <레퓨지아> 전시 리뷰
퍼블릭아트 3월호 홍인현숙 개인전 리뷰
2020 조영주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개인전 서문
안종현 <당신으로부터 나의 거리> 개인전 서문
퍼블릭아트 9월호 웅갤러리 배운성 개인전 리뷰
월간미술 양화선 개인전 리뷰
2019-2021 경기문화재단 시각예술창작지원평가위원
2019 미술세계 <올오버-장르알레고리 조각적> 리뷰 등
<회화적 사유와 조각적 사유, 예술가가 작업을 구축하는 과정 바라보기>
월간미술 윤종석 개인전 리뷰
양주시립미술관 레지던시 777 작가 비평가 매칭

 

 

전시기획

2022 두 비트 사이의 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우수전시)
2020-2021 경기도형 공공예술 프로젝트 <ㄱㄱ게릴라영상쑈 <어쩌다 마주친> 기획
(경기문화재단 주최, 수원컨벤션센터)
2021 공간타이프 <하나의 당김, 네 개의 눈> 기획
아트잠실 단체전 <잠실 스케이프> 기획 (송파문화재단)
강건 개인전 <타아상실>, 아트스페이스 광교
진달래&박우혁 개인전 <물, 마늘, 양파, 우유, 과일>, 공간타이프
2020 세종문화회관 <행복이 나를 찾는다> 총괄기획
문화역서울284 TMO창작유통공간 <10의n승> 총괄진행
노세환 개인전 <My Toes Are Free>, 복합문화공간 에무
김은형 개인전 <춤추는 노예들>, Space55
2019 <프롬나드런>, 복합문화공간 에무 (서울문화재단 다원예술지원)
금천예술공장 <NON 프레임마켓>, 기획
조영주 개인전 <젤리비 부인의 돋보기>, 플레이스막
2018 돈의문박물관마을 <우주시계의 기운> 기획
2017 작가미술장터 스쾃성수 공동기획 (예술경영지원센터)

 

 

리서치

2021 아르코 공공미술 리서치 – 프로젝트미래유통 (경동시장, 청량리시장 인근)
서울문화재단 서울시리서치 – 팬데믹 시대, 퍼포먼스의 기록 관련
2020-2021 경기도형 공공예술 프로젝트 <ㄱㄱ게릴라영상쑈 <어쩌다 마주친> 기획
(경기문화재단 주최, 수원컨벤션센터)

 

동영상 재생